강동구 23년 10월 소식, 14페이지 내용(1)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강동구 23년 10월 소식, 14페이지 내용(1)

by 루이네집 2023. 10. 29.
728x90

알기 쉬운 세금이야기

자영업 시설공사 절세

내외부시설 공사에 따른 납세

자영업을 시작하지 전에는 업종과 취향에 따라 내부시설(인테리어 공사 등) 및 외부시설(간푼 등) 공사를 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시설 등에는 공사비와 별도로 부가가치세(공사비의10%)를 부담하게 되는데 초기 개업자금 부족 등 사유로 시설비만 지급하고 세금계산서 없이 거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설공사비는 감가상각을 통한 세무처리로 절세가능

내외부 시설공사 등은 세법상 감가상각 과정의 비용처리를 통하여 종합소득세 등을 절세 할 수있습니다. 간찬,인테리어 공사 등에 소요한 비용은 시설장치등 사업용 유형고정자산 취득원가로 인정됩니다. 따라서 계속사업 중 사용기간의 경과로 자산가치 감소한 부분에 대해 감가상각비로 비용 처리 할 수있습니다. 그밖에 차량운반구, 기계장비,가전제품,집기비품 등도 취득원가를 인정받아 감가상각을 통하여 비용처리하므로 소득세 등을 절세할 수 있습니다.

시설공사 등으로 부담한 부가가치세는 100%환급가능

영업할 장소의 임대차계약이 되면 바로 세무서에서 일반과세자로 사업자등록을 한 후 준비과정에서 투입되는 사업관련 비용은 법정증빙(세금계산서,신용카드,지출증빙현금영수증 등)을 수치하면 부담한 부가가치세는 100%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즉 내외부 시설 공사 및 가전제품 등을 구입할 때 지급한 부가가치세는 환급받을 수 있으므로 손해가 전혀 아닙니다. 그러므로 부가치세를 부담하고 세금계산거등을 받아야 취득원가를 비용처리하여 종합소득세 등을 절세할 수 있으므로 사업자에게 유리합니다.

감가상각비 계산

감가상각비로 처리할 대는 비용처리 기간(내용연수)과 감가상각 방법을 선택합니다. 비용처리 기간(내용연수)은 몇 년간 사용할 수 있는가의 문제인데, 조세회피를 방지하기 위하여 세법에서 업종별,자산별로 기준애용연수를 정하고 있습니다. 위에서 예시한 시설장치 등은 세법상 기준 내용연수가 5년이며,납세의무자가 4년~6년 범위에서 선택 가능합니다. 비용처리의 총액은 동일하나 내용연수의 선택에 따라 매년 비용처리할 수 있는 금액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결론

시설비 등 매입세금계산서 등을 수취하면 부가가치세는 100%환급받고,종합소득세 및 지방소득세를 절세할 수 있고 또한 소득기준액이 줄어 건강보험료등이 줄어듭니다.

728x90